본문 바로가기

뷰티패션융합과 | 명지전문대학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명지전문대학 뷰티패션융합과

교과안내

Home > 교육과정 > 교과안내

Design & Color (Design and color)

패션과 뷰티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톤, 색채 이미지의 개념을 알아보고 색상⦁색조에 의한 배색, 이미지에 따른 색채 배색을 실습한다.

이미지메이킹 (Image-making)

현대생활에 필요한 매너와 고객 서비스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을 알아보고, 컬러별, 체형별, 아이템별, 이미지별, 상황별 패션 스타일링 실습을 통해 고객에게 적절한 제품을 추천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를 학습한다.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Lifestyle and Trend)

패션 트렌드의 개념과 트렌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정보원에 대해 알아본다. 정보원별 자료수집 시기와 대표 정보지, 설명회, 전시회의 트렌드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수집된 정보를 통해 최신 트렌드 경향을 비교 분석한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창의적으로 도출한 디자인을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기획 의도에 맞는 패션제품을 제작하고 본인이 설정한 컬렉션을 실제적 이미지로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미용경영학 (Beauty Administration)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메이크업 실습 (Makeup practice)

메이크업 제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과 함께 기초메이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각종 전문 서적, 패션 잡지, 관련 웹사이트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현재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최신 유행 메이크업 기술을 적용하여 실습한다.

디자인 발상 (Design concept)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을 표현하는 아이디어 스케치북 제작 실습을 한다. 폭넓은 디자인 세계를 위해 다양한 리서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요소들을 구성하고 창조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샵마스터 창업 세미나 (Shop master seminar)

샵마스터에게 필요한 역량인 고객분석 및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제품을 추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매장 경영에 필요한 패션에 관한 전문지식과 디자인기획의 이해,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한 VMD 지식, 고객을 위한 스타일리스트로서의 이미지메이킹 능력, 해외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의 가속화에 따른 바잉 능력, 매장경영을 위한 계수관리, 직원관리, 본사관리, 리더십, 서비스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학습한다.

패션 프로젝트 (Fashion project)

패션 소품 및 의상을 제작하기 위한 기초 봉제를 실습하고, 재봉틀의 사용법을 알아본다. 패스트 패션의 영향으로 환경오염을 초래하던 물건을 활용하여 손바느질, 재봉틀, 트리밍 소재를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실습을 한다.

스타일 콜라보레이션 실습 (Style collaboration)

패션스타일링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력을 익히고 실습한다. 패션 아이템과 실루엣, 패션이미지에 따른 스타일링,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컬러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패브릭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TPO에 맞는 스타일링 등 패션 스타일링의 기초를 실습한다. 패션스타일링 실무 분야인 드라마/영화, TV미디어, 패션잡지, 컬렉션 쇼, 숍 디스플레이의 스타일링에 이르는 사례를 연구하고 실습함으로써 스타일링을 통해 보다 나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연출하는 법을 실습한다.

패션스튜디오 (Fashion studio)

예술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패션 조형의 능력을 고취시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자질을 배양한다. 예술로서의 패션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표현 대상의 창의적 이미지와 형태, 표현기법과 재료 등을 학습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패션디자인으로 형상화하는 과정으로 창의적 재능과 능력을 개발하여 다양한 마켓에 적합한 오리지널 패션을 디자인하는 실습을 한다. 창의적인 조형능력과 함께 실제적인 디자인 환경, 즉 제작 및 생산방법, 경제적 이슈, 소비자 요구사항이 조화된 디자인 개발능력을 실습한다.

융합 포트폴리오 (Convergence Portfolio)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바이어, 머천다이저로서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패션디자인과 패션 마케팅 분석을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는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디자인 콘셉트, 패션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스타일링, 패션 마케팅, 패션 트렌드 분석, 패션 프로모션, 비쥬얼 머쳔다이징 등 학생 개개인의 패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미용을 공부하기 위한 학생 및 미용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의 기초 교육으로 미용의 개요, 미용의 역사, 헤어, 피부, 네일아트, 메이크업, 모발 및 두피관리, 미용 이론, 미용 경영 등의 미용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미래의 미용사들에게 다양한 각도의 미용지식을 학습한다.

모발과학과 헤어스타일링 (Hair science and Hair styling)

샴푸법과 블로우 드라이에 대한 이론과 실습, 헤어컬러링, 아이롱, 업스타일, 커트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헤어스타일링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헤어스타일링 트렌드 정보를 수집, 정리할 수 있는 정보 능력을 개발하여 헤어관련 업종을 경영할 수 있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은 조직된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신체적 정신적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이며 과학이므로 공중보건학의 개요를 비롯하여 환경위생, 환경오염과 환경보전, 식품위생, 역학과 감염병, 기생충, 인구와 보건, 보건영양, 학교보건과 보건교육, 모자보건과 노인보건, 산업보건과 정신보건, 보건통계, 보건행정과 사회보장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소독법과 전염병학 (Disinfection and communicable)

피부미용 분야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미생물에 대한 감염예방을 위해 미용의 각종 시술기구에서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류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전파경로 및 피부미용실에 반드시 필요한 소독 및 멸균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염병의 종류와 병태를 통해 감염의 문제성을 일깨워 주고 감염질환들의 치료 및 예방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 조형과 스타일링(Fashion Shape and styling)

21세기 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가장 각광받는 스타일링 분야에 대하여 패션 디자인 원리부터 패션 아이템, 실루엣, 소재, 액세서리 등을 통한 균형 잡힌 스타일링을 이루는 요소로 숙지하여 연출법과 실제적인 예를 통해 패션 스타일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패션멀티컨텐츠 (Fashion multi contents)

고대 이집트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복식의 변천을 고찰함으로써 복식조형 및 새로운 복식 문화 창조를 위한 역사적 안목과 미래 패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복식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과 복식의 특징과 명칭을 학습한다.

패션뷰티브랜드스토리 (Fashion and Beauty brand story)

세계화된 패션산업의 지속과 기업의 자사 브랜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변화하는 패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분석과 기업의 STP전략을 적용한 표적 고객분석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핵심 가치를 찾는 업무에 적용한다.

패션 커뮤니케이션 (Fashion communication)

복식을 서구 문화의 예술양식과 미적 가치관 변천에 따라 고찰하고 미적 조형성을 분석함으로써 패션을 바라보는 시각과 패션의 문화적인 의미와 상징성을 살펴본다.

피부학 (Dermatology)

미용 분야 중 기초 스킨 케어 지식을 전반적으로 습득한다. 피부 유형에 따른 슬리밍 케어, 메디컬 스킨 케어, 체형교정과 피부미용기기 관리에 대해 실습하고 에스테틱과 호텔스파 매니지먼트 직무능력을 학습함으로써 피부 관련 업종의 경영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네일아트실습 (Nail art practice)

네일케어 및 컬러링, 네일아트, 네일국가자격테크닉 관련 실습과 네일샵 관리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함으로써 네일 관련 업종을 운영 관리 할 수 있다.

뷰티경영관리 (Beauty business management)

뷰티살롱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인사, 재무, 홍보, 경영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경영분석을 통하여 기업환경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관점을 키우며 최근 경영조직 동향, 기업가정신 및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을 습득한다.

Quick Menu